31. 칭찬받기 원하는 나에서, 칭찬하는 나로......

우리 모두는 칭찬받기 원합니다. 

우리는 대체로 마음으로는 원하면서도 칭찬 받기 원한다는 표현도 하지 못하고 속으로만 상대방이 칭찬해주고 인정해 주기를 은근히 기대합니다. 그 기대가 어긋날 때에 우리는 실망하고 원망하며 상대방에 대한 부정적인 생각을 마음에 담습니다.

섭섭한 감정이 쌓이다가 어느날 마음에 담았던 그 것이 건드려지면서 갑자기 튀어 나옵니다.

“ 잘했다 는 칭찬 한마디 못하느냐” 고 상대방 한테 쏘아 부칩니다.

많은 분들이 경험하는 일이지요? 

우리는 우리 자신에게 제일 인색합니다.

우리는 대체로 우리 자신을 자책하고, 구박하고, 못하는 것, 나 에게 없는 것만 보며 나를 비난합니다.

그러면서도 다른 사람이 나를 인정하고 칭찬해 주기를 무척 원하고 갈망합니다.

그러나 ‘칭찬 받기 원하는 나’ 에서 ‘ 칭찬하는 나’ 로 자유롭고 멋있게 살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우리가 칭찬하는 나로 바뀌어 질 수 있을까요?

첫째: 나 부터 칭찬하기.

다른 사람이 왜 나를 칭찬해 주지 않나 라는 생각이 들 때, 내가 나를 충분히 칭찬하고 있나 를 질문해 보시기 바랍니다

제가 써 올린 미씨 컬럼 중에 ‘하루를 잘 시작하는 세가지 스텝’ 에 보면, 감사할 것, 칭찬할 것, 목표와 비젼 세 가지씩 을 저널에 쓰면서 시작하는 하루에 관해 또 그영향에 관해 썼습니다.

한번 읽어보시고 여러분의 삶에 적용하여, 자신을 칭찬하는 세 가지를 쓰는 것으로 부터 시작할 수 있습니다.

찾아보면 우리 자신에게 칭찬해 줄 것이 많습니다. 상대방 한테 바라기 전에 내 자신이 나의 등을 두드려 주세요. 버터플라이 포옹을 하며 칭찬해주고 저널에 쓰는 것입니다. 이 일을 반복 할때에 점점 자신한테 칭찬할 것이 더 많아지는 것을 경험 하시게 됩니다.

둘째: 주위 사람 칭찬하기.

주위 사람들에게서 칭찬할 것을 찾아 칭찬을 하는 것입니다. 

우리는 대체로 우리 자신만이 아니고  또 주위 사람들 에게 서도 그들이 가지고 있는 것에 감사하기 보다는 없는 것에 대한 불평을 더 잘합니다.

우선 제일 중요한 남편, 파트너, 보이프렌드, 자녀들 한테서 찾기 시작 하시기를 권합니다. 

매일 한가지만 찾아 칭찬하기 시작하시면 놀라운 에너지의 전환을 느낄 것입니다. 

사랑받기 원하는 에너지에서 사랑하는 에너지로 전환하며 오는 삶의 변화는 어메이징합니다.

클라이언트 한분이 하루를 잘 시작하는 저널을 쓰시면서 “ 나 자신과 주위 사람 칭찬하기" 의 코칭 과정에서 저널에 이렇게 쓰셨습니다.

“ 아이들에게 평소보다 더 많이 칭찬해 주려고 노력했더니 확실히 화나는 순간에 혼을 내기보다 타이르고 칭찬의 마음과 눈으로 아이들을 바라보고 노력하게 됩니다. 아이들과 한번 놀아줄 것 두번 놀아주고 좀 더 적극적으로 아이들과 소통할 수 있는 것 같아요.” 라고 말입니다.

여러분도 ‘칭찬받기 원하는 나’ 에서 ‘칭찬하는 나’ 로 변화된 삶을 즐기실 수 있습니다.

제가 마인드 셋 코칭으로 이 과정을 도와 드릴 수 있습니다.

무료 30분 마인드 셋 코칭 세션을 신청하셔서 칭찬하는 사람으로 변화된 삶을 살 수 있나 알아보세요. 714-681-2290 이나, hello@sandyro.com 으로 연락 하시기 바랍니다.

Previous
Previous

36. 왜 크리스챤 들 에게도 코칭이 필요할까?-미주복음방송, 아침마당 인터뷰

Next
Next

32. 관계:복음방송 아침마당 인터뷰: 저사람은 왜 저렇게 행동할까/자유롭고 친밀한 인관관계 맺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