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 말조심, 생각조심 어떻게?

말조심을 어떻게 하나요?

우리들은  나름대로, 다른 사람에게 말 조심하며 상처 입히지 않고 살아가려고 노력합니다. 

그러나, 알게 모르게 우리는 말로 인해 상처받고 상처주며 살아간다고 하지요.

대체로 다른 사람에게 상처 입히지 않으려고 말 조심하려 하지만, 우리 자신 한테는 또  얼마나 비난하는 말을 하고 사는지 아세요?

한번 여러분 자신에게 어떤 말을 하고 사나, 잠깐 생각해 보세요. 

아마도 대체로 우리가 자신에게 어떤 말을 하고 사는지 인식 조차  못 하기가 쉽습니다.

비슷한 말을 오랫동안 하고 살아 왔을 터니까요.

그러나 단순히 말 조심을 한다고 상처 문제가 해결되는 것은 아닙니다.

말은 생각에서 비롯 되기 때문입니다.

그러기에  말 조심은 생각 조심에서 시작해야 하는 것이고 또 자기 자신한테  부터 시작해야 합니다. 

자신에게 비판적이며, 자신의 가치를 인정하지 못하는 사람은 다른 사람에 대해서도 마찬가지로 비판하고 존중하지 못하는 것입니다. 

자신이나 다른 사람에 대해서도 그렇게  생각을 하는 이유이기 때문입니다.

즉 말은 생각으로 부터 느끼는 감정이 말을 하게 하는 것입니다.

말의 파워에 관해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자신한테: 

“ 난 왜 이렇게 못 났을까?” 

“ 난 능력이 없어.” 

“ 난 끈기가  없어 성공을 못해,” 등 이라고 말을 지속적으로 하면  이것이 자신의 신념이 되어 버립니다.

그 결과로 못나고 능력이 없으며, 성공하지 못하는 삶을 살기가 쉽습니다.

또한, 엄마가 자녀한테:

“ 얘, 너는 그것 하나도 똑 바로 못하니?”  

“ 왜 너는 머리가 그렇게 안 돌아가니?”, 라고 자녀한테 말한 것을 자녀가 

반복적으로 생각할 때, 그것이 신념이 되어버립니다.

결과로, 그 자녀는 무엇 하나도 똑바로 못하고, 머리도 안 돌아가는 자신으로 믿어 버립니다.

엄마와 자녀가  원하는 성공적인 삶을 못 사는 결과를 보게 되지요.

비유를 하자면,  우리가 어떤 생각과 말을 하는 가는 어떤 씨를 뿌리는 가 입니다.

생각과 말의 열매가 삶의 결과인 것이지요.

예를  보면 아시겠지만, 우리가 하는 말은 우리의 생각에서 비롯 되었기에, 말 조심은 생각 조심에서 시작되어야 합니다. 

다시 말하자면, 우리의 생각과 말의 파워를 이해하고 생각을 바꿀 수 있을때,  180 도 다른 결과의  삶을 살 수 있는 것이지요.

생각을 바꾼후, 말 조심한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엄마가 자녀한테, 

“ 너는 정말 머리도 좋고, 분석적이야.”

“ 너는 훌륭한 엔지니어도 될 수 있고 무엇이든지 잘할 수 있어!”

 라고 하는 말을 많이 했을 경우,  그 자녀는 자신감 있게 훌륭한 엔지니어로 성공적인 삶을 살기 쉬운 것입니다.

자신한테도:

“ 난 괜찮은 사람이야.” 

“ 난 능력을 개발하며 잘 살고 있어.”, 라고 말 하는 경우에 결과는 괜찮은 사람으로 능력을 발휘하며  살 수 있는 것입니다.

괜찮은 사람으로 자신감 있게 말을 잘하며 살기 위해서 우리는 

우리는 우리의 생각을 들여다 보고 생각을 잘 선택하여야 합니다.

우리가 자녀의 생각에 어떤 씨를 뿌리는 가에 따라 자녀의 삶에 다른 열매를 보실 것입니다.

대체로 우리는 우리의 생각에 속기에 어떤 씨를 뿌리는 것 조차 인식 못하고 살아갑니다.

마인드 셋 코치로서, 생각(마음)을 우리에게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으로 바라보게 도와드리며 자신있고 당당하게 최고의 버전으로 사실 수 있게 도와드립니다.

나의 생각이 진실인 줄 알고 살기에,  나의 생각을 객관적으로 바라본다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그러나 하실 수 있습니다. 

제가 도와 드릴 수 있습니다.

전화: 714-681-2290 이나 이멜:hello@sandyro.com으로 무료 30분 미니 세션을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짧은 미니세션 동안에도 많은 도움되는 경험을 하실 수 있습니다.

Previous
Previous

40. 자신의 생각에 속지 마세요....

Next
Next

42. 말조심, 생각조심! 복음방송 아침마당 인터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