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9. 호기심, 공감 두 가지 열쇠...... 인간관계 개선의 네 가지 열쇠 중..

1월 25일 다음 주 목요일, 줌 미팅으로, 

‘인간관계 개선을 위한 네 가지 열쇠는?’ 이라는 주제로 워크숍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네 가지 열쇠는, 다음과 같습니다.

C: Curiosity( 호기심)

E: Empathy(공감)

L: Love(사랑)

T: Trust in God(하나님 신뢰) 

이 네 가지 열쇠를 이해하고, 실지로 삶에 적용을 할 때, 우리 인간관계 문제는 확실히 개선될수 있고 다음 단계의 행복을 누릴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번 주 에는 네 가지 열쇠 중,  호기심과 공감에 대해 나누기를 원합니다.

정혜신 박사님이 쓰신 “ 당신이 옳다.”,라는 책에 보면, ‘충조평판’, 이란 단어가 나오는데, 충고, 

조언, 평가, 판단이란 말입니다. 대체로 연세 드신 세대들 중 상대방이 조언을 구하지 않아도 조언을 하고, 가르치는 경향이 있는 것을 압니다. 물론 좋은 의도이지요.

그러나, 우리 인간은 모두 인정받고 사랑받기 원합니다. 아무도 ‘충조평판’ 을 원하지 않습니다.

‘충조평판’을 하는 마음은 ‘내가 옳다’, 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나의 생각과 의견이 옳고 상대방이 틀렸다고 생각할 때에 우리는 ‘충조평판’ 을 하는 것입니다.

그러면서 ‘사랑하기에’라고 하지요. 특히, 제일 사랑하고 존경해야 하는 사람들한테 말입니다.

그러나 진정 사랑한다면, “내가 옳다.”는 바람직한 마인드셋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인지를 하고 노력을 할 수도 있지만, 대체로 우리가 얼마나 ‘충조평판’ 을 하는지 자신을 돌아보시는 분이 얼마나 되실까 궁금합니다. 

그러므로 ‘당신이 옳다’, 고 하기가 더욱 쉽지는 않습니다.  

우리는 각자, 고유한 특성을 가지고 태어났고, 또 대체로 나름대로 좋은 인간관계를 갖기 원합니다.

그러나 성향상, 정의감이 강하고, 옳고 그름이 분명하고, 분석적이며, 책임감이 강한 분들이 자신의 지식, 의견, 가치관, 행동이 옳다고 믿으며 ‘충조평판’을 잘하는 경향이 있는 것 같습니다.

특히 이런 분들은 상대방에 대한 ‘충조평판’ 뿐 아니라,  자기 자신도 매우 신랄하게 깎아 내리고, 

분석하며, 부정적인 생각을 하는 경향이 큽니다.

그러므로 저는 충초평판 대신, ‘호공사신’으로, 영어로는, CELT를 알고 적용할 떄 인간관계 개선을 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인간관계 개선을 위한 네 가지 열쇠, ‘호공사신’ 중, 호기심과 공감은 자신과 타인에게 적용을 하여 

인간관계 개선을 할 수 있습니다.

우선 호기심은 무엇일까요?

  • 호기심은  다른 사람들에 대해 더 알고 싶어 하는 마음을 뜻합니다. 이는 대화에서 깊이 있는 질문을 하고, 상대방의 생각과 감정에 대해 배우는 데 도움이 됩니다.

  • 호기심은 판단 대신 이해를 추구하는 태도를 갖게 하여, 상대방에 대한 섣부른 판단이나 비판적 사고를 줄입니다.

  • 타인에 대한 호기심은 다양한 관점을 경험하게 하고 인간관계의 폭을 넓힙니다.

  • 호기심을 통해 타인에게 관심을 보이면 관계가 더 깊고 의미 있는 수준으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호기심의 예를 들어봅니다.

자신한테,

“왜 내가, 이렇게 화가날까?”

“왜 그런 행동을 했을까?”라고 질문하면, 자신을 호기심 있게 바라보며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배우게 됩니다.

타인이 화가 났을 때,

“ 지금 무엇 때문에 화가 나셨나요?”

“ 이 문제를 어떻게 해결하고 싶으세요?”

“ 이 상황에서 제가 어떻게 도와 드릴 수 있을까요?”라고 질문하며 상대방의 생각과 감정을 이해하고 관심을 보이며, 더 깊은 관계로  발전할 수 있는 것입니다.

두 번째: 공감하는 것입니다.

  • 공감은 타인의 감정을 이해하고 공감하는 능력입니다. 감정적인  연결을 시키며,  신뢰와 친밀감을 증진시킵니다.

  • 공감적 이해는 갈등 상황에서 상대방의 입장을 이해하고, 더 효과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 공감은 타인이 이해받고, 지지받는다고 느끼게 하여 관계에서 안정감을 제공합니다.

  • 공감을 통해 타인의 행동을 비판하기보다는 지지하고 격려하는 태도를 취할 수 있습니다.

호기심과 공감은 서로 보완적인 역할을 하며, 함께 작용할 때 인간관계의 질을 크게 향상할 수 있습니다.

이 두 가지 마인드셋을 실천함으로써, 우리는 자신은 물론, 타인과 더 깊은 관계를 형성하고, 갈등을 건설적으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공감의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 자신이 직장 인터뷰에 떨어졌을 때, ” 괜찮아, 참 수고 했어. 실망스럽지만, 인터뷰를 준비하는 과정에서 많은 것을 배웠고, 잘 해냈어. 그 노력 자체가 중요해."라고 공감해 주는 것입니다.

  • 친구가 스트레스를 받을 때,  "정말 힘든 상황이겠어. 그런 스트레스를 겪고 있을 때 느끼는 것들을 잘 알아. 네가 어떻게 느끼는지 이해해"라고 말함으로써 친구의 감정에 공감을 표현합니다.

  • 자녀가 시험에서 좋은 점수를 받지 못했을 때, "실망스럽겠구나. 네가 얼마나 노력했는지 알아. 하지만 모든 시험에서 항상 완벽할 수는 없어. 다음번에 더 잘할 수 있을 거야"라고 말하여 자녀의 실망감에 공감하고 격려합니다.

한 번 여러분들이 이런 상황에서 반응하는 모습과 예를 한 번 돌이켜 보시고, 호기심과 공감을  실제 삶에 적용을 해 보시면 어떨까요?

25일에 진행될 예정인 인간관계 개선을 위한 네 가지 열쇠는?’ 워크숍에 꼭 참석하셔서, 호기심과 공감에 대한 실습도 하고, 또 인간관계 문제를 코칭 받으실 수 있습니다. 라이브 코칭 받으실때, 우리 각자의 삶에 적용할 수 있는 팁을 배우시게 됩니다.

*************************************************************************************************

워크숍:인간관계 개선을 위한 네 가지 열쇠는?

날짜: 1월 25일(목), 6:00-7:30PM(PST)

장소: 줌 미팅

등록하시는 분께 줌링크를 보내드립니다.

“ 인간관계의 개선을 위한 네 가지 열쇠는?” 

워크숍 등록 링크:https://sandyro.myflodesk.com/psgd9asabs

코칭이나 워크숍에 관한 질문이 있으시면, 전화 714-681-2290이나, 이멜 hello@sandyro.com으로 연락 주세요.

Previous
Previous

180. 사랑, 하나님 신뢰...... 인간관계 개선의 네 가지 열쇠중, 나머지 두가지는?

Next
Next

178. "인간관계 개선을 위한 네 가지 열쇠는?" 워크숍에 초청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