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9. 나에게 적합한 커리어 선택하는 방법 여섯가지?

 

커리어 선택 방법이란 광범위하면서도 아주 개인적인 분야일 수 있기에 이 칼럼을 쓰기가 쉽지는 않았지만 

한번 정리해 보았습니다.

  • 어떤 길을 가야 하나?

  • 이 길이 내 길이 맞을까?

  • 내가 잘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일까?

  • 장기적인 커리어 방향은 뭘까?

  • 무엇을 해야 쉽게 돈을 벌어 편안하게 살 수 있을까?

  • 내가 즐겁게 행복하게 할 수 있는 일은 무엇일까?

틴 에이져부터 은퇴의 연령까지 남녀노소를 막론하고 모두에게 확실하지 않은 막연한 질문일 수 있습니다.

구글에서 찾아본 정보 중에 미국 인구의 반 정도가 직업에 만족을 못하고 산다고 합니다.

아마도 한국 커뮤니티 안에서는 더 높은 비율일 수도 있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대체로 우리는 교육이나, 어른들의 충고, 사회적인 체계, 경제적인 이유 등으로 기대에 맞추기 위해 커리어를 선택해서 살아왔을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만일 우리가 자신에게 제일 적합한 커리어를 선택하여 살 수 있다면 더욱더 생산적이고 즐거운 사회가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아마도 많은 사회문제, 정신적인 문제도 줄어들 가능성도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다음 여섯 가지 방법으로 자신에게 적합한 커리어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케이스마다 다를 수 있으니 본인의 상황과 여건에 따라 필요한 단계를 적용해 보시면 좋겠습니다.

첫째: 내가 누구인가? 

태어난 성향 검사를 함으로써 자연스럽게 잘할 수 있고 즐길 수 있는 커리어를 알아보는 것입니다.

성향에 따라 잘 맞을 수 있고 또 능력 발휘하며 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분야가 각각 다 다를 수 있습니다.

둘째: 가치관, 목표, 비전, 또 무엇을 하기 원하나? 

이 단계에서 가치관, 목표, 또 비전을 알아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단기적, 장기적 목표를 세워야 합니다.

또한 자연스럽게 열정적으로 즐기며 할 수 있는 것이  어떤 분야인가?

장시간 집중해도 지루하지 않고 꾸준히 하며 에너지가 생기는 일이 무엇인가? 등의 질문을 하며 찾아봅니다. 서두르지 말고, 내면의 속삭임을 듣는 것이 중요합니다.

셋째: 어떤 능력, 기술, 경험, 재능을 가지고 있나?

어떤 능력과 기술, 특별한 재능을 가지고 있는지 돌아보고 또 가족, 친구, 스승의 의견을 종합해 볼 수도 있습니다.

경험을 적어보고 어떤 경험이 삶에 더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는지 분석해 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넷째: 선택한 분야에 초점을 두고 전진합니다.

위의 세 가지 단계를 종합하여 스위트 스폿을 찾아 선택한 분야에  초점을 맞추어 계획을 세웁니다.

학교나 트레이닝을 받을 수 있는 방법, 인턴쉽 등을 알아볼 수 있겠지요.

경우에 따라서,  원하는 분야에 제일 말단 직원으로  일을 시작해볼 수도 있습니다. 

개인 사업을 계획할 경우에는 사업계획서부터 작성을 시작해야 하겠지요.

다섯째: 생각과 감정을 매네지하며 새로운 신념을 가지고 비전을 향해 전진합니다.

인간이기에 어느 누구도 안 가본 새로운 길을 가며 감정의 기복이 없을 수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선택한 길에 포커스하고 꾸준히 전진하는 것입니다.

쉽지 않은 길이지만, 실패를 각오하고 도전하는 것입니다.

성향에 따라, 완벽주의가 심한 분 들은 감정의 기복이 더 심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감정 프로세스하고 생각을 메네지하며 새로운 신념을 가지고 비전을 향해 전진하는 것 입니다.

여섯째: 멘토링을 받으며 꾸준히 나아가는 것입니다.

주위에 나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분들로 구성된  멘토링 그룹을 만들어 도움을 받으며 꾸준히 나아 가는 것입니다. 

포기하고 싶은 순간들이 올 때에, 믿고 격려해 줄 수 있는 팀이 필요합니다.

마인드 셋 코치가  멘토 중 한 사람일 수 있습니다.

여러분,

위의 여섯 가지 방법으로 적합한 커리어를 찾아 자신 있고 열정적인 삶을 살기를 바랍니다.

Moving Forward 마인드 셋 코치로서, <디퍼런스>라는 태어난 성향 검사를 기초로 하여  여러분이 어떤 단계에 있던지 다음 단계로 전진할 수 있도록  도와 드릴 수 있습니다.

더 자세히 알아보기 원하시는 분은 714-681-2290으로 연락하시거나 웹주소: sandyro.com에 가셔서 무료 디스커버리 세션을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Previous
Previous

84. "칭찬하는 삶이 재미있어요."

Next
Next

80. 여년 동안 용서 못한 돌아가신 엄마를 용서 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