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 파도 같이 밀려오는 불쾌한 감정들...

불안, 슬픔, 분노, 절망감, 창피함, 죄책감, 외로움 등의 불쾌한 감정들이 작고 크게 파도처럼 매 순간 밀려 옵니다. 

정말 괴로운 순간 들입니다.

이럴때 어떻게 하시나요?

앉아서 울거나, 초조하게 왔다 갔다 서성거립니다. 일이 손에 안 잡힙니다.

친구에게 전화해서 떠들어도 시원치 않습니다. 

순간 무작정 어디로 떠났으면 하는 마음도 들지요.

페이스 북이나 인스타 그램을 뒤지지만 거기에도 답이 없습니다. 

극심한 경우에는 어찌할 줄 몰라 술, 마약, 음식, 포르노, 쇼핑 등으로 피합니다

그 결과로 건강, 인간관계, 사회적인 문제들이 발생하게 됩니다. 한 사람이 불편한 감정을 피해 행한 행동들의 결과로 많은 문제들이 발생합니다. 이 문제들을 해결하느라 가족들의 삶도 큰 영향을 받습니다.

믿기지 않으실지 모르지만 이 모든 감정들은 우리의 생각으로 부터 입니다. 

우리는 하루에 60,000 가지 생각을 하고 산다 합니다. 그 중에 90 퍼센트가 부정적인 생각이라고 합니다.

우리 뇌가 생각을 시작하면 우리 으로 화학 물질을 내 보내는데 그것이 우리가 느끼는 감정입니다.

우리는 항상 행복한 감정을 느낄 수는 없음에도 불구하고, 항상 행복하기를 추구하며 살고 있지요.

사회적으로 그렇게 교육을 받았습니다. 그리고 수많은 광고를 통해서 우리는 우리의 행복은 나 자신이 만드는 것이 아니라 다른 사람이 또는 어떤 물건이 우리에게 가져다 주는 것이라고 교육을 받았습니다. 

그러기에 행복하지 않은 불쾌한 감정들이 밀려올 때에 어찌 할 바를 모르며 견디기 힘들 정도로 괴로워 하는 것입니다. 

그러면 어떻게 파도 같이 밀려오는 감정들을 외적 상태가 변하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나 혼자서 처리할 수 있을까요?

심리학 박사 존 로젠버그에 의하면 밀려오는 감정들은 60초에서 90초만 견뎌 파도를 타면 밀려 왔다가 간다 합니다. 

그러나 파도 타듯이 불쾌한 감정을 해결하는 것만이 아닌 것이 마인드 셋 코칭 입니다.

마인셋 코칭 에서는 부정적인 감정을 저항하지 않고 받아들이는 것부터 시작합니다.

일단 감정을 받아들인 후에 어떤 생각이 그 감정을 느끼게 했나 하고 생각을 돌아보며 느낌의 근원인 생각에 대한 작업을 합니다. 부정적인 느낌의 근원인 생각을 찾아 각도를 의지적으로 신중하게 바꾸어 볼 때에 불쾌한 느낌이 다른 느낌으로 바뀝니다. 

감정을 저항하지 않고 파도를 타며 뇌에 긍정적인 새 회로가 만들어지기 시작합니다.

단순히 부정적인 생각을 긍정적인 생각으로 바꾸는 것이 절대로 아니라는 것을 강조하고 싶습니다. 

제 자신도 오랫동안 파도처럼 밀려오는 부정적인 감정들을 어떻게 처리 할 줄 몰라 많은 시간을 고통 속에 살았습니다. 그러나 이제는 자신있게 말할 수 있습니다. “ 대부분의 시간을 부정적인 감정들을 성숙하게 처리할 수 있기 때문에 이제는 안정된 마음으로 미래를 향하여 전진 합니다” 라고. 

저 자신도 마인드 셋 코칭으로 파도를 타면서 뇌에 새로운 회로를 지속적으로 만들어 가는 것입니다. 

마인드 셋 코칭으로 자신의 감정을 받아들이기 시작할 때에:

진정한 자유의 삶이 시작 됩니다.

묶임에서 풀려납니다. 

자신과의 관계가 회복됩니다.

소중한 가족과의 관계가 회복됩니다.

창의성과 에너지가 솟아오릅니다.

미래를 향하여 꿈꾸며 전진할 수 있습니다. 

삶의 변혁이 일어납니다.  

불가능한 목표를 향해 전진할 수 있습니다.

하루에 60,000 가지 생각을 하는 우리의 원시적인 뇌를 처음에는 혼자 객관적으로 바라보기가 쉽지 않습니다. 파도 타기도 훈련된 선생한테 배워야 하듯이 내 감정의 파도 타기도 배워야 합니다.

많은 분께서 저와 함께 마인드셋 코칭을 통해서 묶임 에서 풀려나는 것을 봅니다.

매 순간 밀려오는 불쾌한 감정의 파도를 멋지게 타며 미래를 향해 전진하시기 원하는 분들은 

전화: 714-681-2290 이나 이멜, hello@sandyro.com으로 무료 30분 코칭 세션을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코칭은 주로 Zoom 이나 전화로 하며 이중언어 가능합니다.

무료 디스커버리 세션
Previous
Previous

17. 코칭과 상담의 차이?

Next
Next

13. “과거의 사건을 바꿀수는 없습니다, 그러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