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 파도 같이 밀려오는 불쾌한 감정들...

불안, 슬픔, 분노, 절망감, 창피함, 죄책감, 외로움 등의 불쾌한 감정들이 작고 크게 파도처럼 매 순간 밀려 옵니다. 

정말 괴로운 순간 들입니다.

이럴때 어떻게 하시나요?

앉아서 울거나, 초조하게 왔다 갔다 서성거립니다. 일이 손에 안 잡힙니다.

친구에게 전화해서 떠들어도 시원치 않습니다. 

순간 무작정 어디로 떠났으면 하는 마음도 들지요.

페이스 북이나 인스타 그램을 뒤지지만 거기에도 답이 없습니다. 

극심한 경우에는 어찌할 줄 몰라 술, 마약, 음식, 포르노, 쇼핑 등으로 피합니다

그 결과로 건강, 인간관계, 사회적인 문제들이 발생하게 됩니다. 한 사람이 불편한 감정을 피해 행한 행동들의 결과로 많은 문제들이 발생합니다. 이 문제들을 해결하느라 가족들의 삶도 큰 영향을 받습니다.

믿기지 않으실지 모르지만 이 모든 감정들은 우리의 생각으로 부터 입니다. 

우리는 하루에 60,000 가지 생각을 하고 산다 합니다. 그 중에 90 퍼센트가 부정적인 생각이라고 합니다.

우리 뇌가 생각을 시작하면 우리 으로 화학 물질을 내 보내는데 그것이 우리가 느끼는 감정입니다.

우리는 항상 행복한 감정을 느낄 수는 없음에도 불구하고, 항상 행복하기를 추구하며 살고 있지요.

사회적으로 그렇게 교육을 받았습니다. 그리고 수많은 광고를 통해서 우리는 우리의 행복은 나 자신이 만드는 것이 아니라 다른 사람이 또는 어떤 물건이 우리에게 가져다 주는 것이라고 교육을 받았습니다. 

그러기에 행복하지 않은 불쾌한 감정들이 밀려올 때에 어찌 할 바를 모르며 견디기 힘들 정도로 괴로워 하는 것입니다. 

그러면 어떻게 파도 같이 밀려오는 감정들을 외적 상태가 변하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나 혼자서 처리할 수 있을까요?

심리학 박사 존 로젠버그에 의하면 밀려오는 감정들은 60초에서 90초만 견뎌 파도를 타면 밀려 왔다가 간다 합니다. 

그러나 파도 타듯이 불쾌한 감정을 해결하는 것만이 아닌 것이 마인드 셋 코칭 입니다.

마인셋 코칭 에서는 부정적인 감정을 저항하지 않고 받아들이는 것부터 시작합니다.

일단 감정을 받아들인 후에 어떤 생각이 그 감정을 느끼게 했나 하고 생각을 돌아보며 느낌의 근원인 생각에 대한 작업을 합니다. 부정적인 느낌의 근원인 생각을 찾아 각도를 의지적으로 신중하게 바꾸어 볼 때에 불쾌한 느낌이 다른 느낌으로 바뀝니다. 

감정을 저항하지 않고 파도를 타며 뇌에 긍정적인 새 회로가 만들어지기 시작합니다.

단순히 부정적인 생각을 긍정적인 생각으로 바꾸는 것이 절대로 아니라는 것을 강조하고 싶습니다. 

제 자신도 오랫동안 파도처럼 밀려오는 부정적인 감정들을 어떻게 처리 할 줄 몰라 많은 시간을 고통 속에 살았습니다. 그러나 이제는 자신있게 말할 수 있습니다. “ 대부분의 시간을 부정적인 감정들을 성숙하게 처리할 수 있기 때문에 이제는 안정된 마음으로 미래를 향하여 전진 합니다” 라고. 

저 자신도 마인드 셋 코칭으로 파도를 타면서 뇌에 새로운 회로를 지속적으로 만들어 가는 것입니다. 

마인드 셋 코칭으로 자신의 감정을 받아들이기 시작할 때에:

진정한 자유의 삶이 시작 됩니다.

묶임에서 풀려납니다. 

자신과의 관계가 회복됩니다.

소중한 가족과의 관계가 회복됩니다.

창의성과 에너지가 솟아오릅니다.

미래를 향하여 꿈꾸며 전진할 수 있습니다. 

삶의 변혁이 일어납니다.  

불가능한 목표를 향해 전진할 수 있습니다.

하루에 60,000 가지 생각을 하는 우리의 원시적인 뇌를 처음에는 혼자 객관적으로 바라보기가 쉽지 않습니다. 파도 타기도 훈련된 선생한테 배워야 하듯이 내 감정의 파도 타기도 배워야 합니다.

많은 분께서 저와 함께 마인드셋 코칭을 통해서 묶임 에서 풀려나는 것을 봅니다.

매 순간 밀려오는 불쾌한 감정의 파도를 멋지게 타며 미래를 향해 전진하시기 원하는 분들은 

전화: 714-681-2290 이나 이멜, hello@sandyro.com으로 무료 30분 코칭 세션을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코칭은 주로 Zoom 이나 전화로 하며 이중언어 가능합니다.

Previous
Previous

17. 코칭과 상담의 차이?

Next
Next

13. “과거의 사건을 바꿀수는 없습니다, 그러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