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4. 마음의 상처를 해결하는 두가지 방법은?

마음의 상처를 해결하는 두가지 방법에 대해 나누고 싶습니다.

우리는 대체로 누군가에게 상처 받았다고 아니면 누구에게 상처를 주었다고 하며 살아갑니다.  

그러나 상처라는 것은 외부에서 오는 것이 아닙니다.

상처라는 것은 외부에서 일어나는 일에 대한 우리의 생각이 만드는 것입니다.

다시 말하면 상처란 내부에서 우리 에게로 오는 것이라는 의미일 것입니다.

그러니 내가 다른 사람으로부터 상처를 받는 것이 아니고 나의 생각이 나에게 상처를 주는 것입니다.

아마도 생소하고 한번도 들어본 적이 없는 파격적인 이론이라고 말도 안 된다고 하시는 분이 대부분일 것으로 추측합니다.

“ 직장 상사가 한 말에 상처 받았어.”

“ 남편이 한 말에, 오늘 나 상처 받았어.” 

“ 그 친구가 한 행동에 크게 상처 받았어.” 라고 하며,

우리는 다른 사람들의 말과 행동에 따라 상처를 받는다고 합니다.

새로운 상처가 오래된 치유되지 않은 상처위에 쌓이기 시작 합니다.

또 엉켜있던 상처들이 어떤 사건 하나로 건드려지며 하나씩 끌려 올라옵니다.

그 상처들을 다시 들여다보며, 분노하거나 괴로워 하지요.

대체로 우리 모두는 다른 사람을 배려하며 상처 주거나 또 받지 않고 살려고 노력하지만 쉽지 않습니다.

우리는 각각 고유하게 태어나 다른 가치관으로 생각, 행동을 하며 나름대로 최선을 다 하며 살아 가지요.

그러나 우리는 다른 사람들이 우리의 기대치가 아닌 반응과 행동을 할때 우리가 상처 받았다고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상대방은 우리가 상처 받을 것이라는 것을 전혀 감지 못하지요. 그들이 우리의 마음을 들여다 볼 수 없으니 까요. 

예를 들면, 

남편이 나의 이야기를 잘 들어주기를 바랐는데, 들어 주기는 커녕 나무랐을때...

또 따뜻한 말 한 마디를 원했는데, 반응이 차갑고 비판적 일수도 있을 것입니다.

그렇다면  받은 상처를 어떻게 치유하며 또 상처 받지 않고 살 수 있을까요?

어떤 전문가들은 “ 상처를 싸매고 같이 가야 한다” 고 이야기 하는 것을  들은 적이 있습니다.

그러나 제가 말씀드릴 해결 방법은 파격적 입니다.

마인드셋 코칭의 기본은 나 자신의 생각을 주관적이 아닌, 객관적으로 바라보는 것입니다.

상처는 다른 사람이 주는 것이 아니고 나의 생각이 나 자신을 아프게 하는 것입니다.

일어난 사건 자체는 단순히 사건일 뿐 입니다. 그 사건에 대해 내가 어떤 생각을 하며 반응하는 가에 따라 그 사건은 우리에게 상처가 될 수 있고 또 반대로 감사 할일이 될 수도 있는 것입니다.

두가지 방법으로  아픈 상처를 치유 할 수 있고 또 아예 상처를 마음에 쌓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로, 새로 생기는 상처 들 부터 매일 정리하는 것입니다. 이 과정을 생각 다운로드 라고 합니다.

제가 미씨의 다른 컬럼 에서도 말씀 드렸습니다. 

간단히 말하자면, 일기 쓰는 것 이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다만 스토리를 쓰는 것이 아니고 나의 생각을 주로 써 보는 것 입니다.

어떤 사건에 대한 생각을 다 써보는 것입니다.

머리에 돌고 있는 생각을 종이에 다 쏟아 내는 것입니다.

상처 받았던, 또 괴로운 일들을 다 적는 것입니다. 머리속에 둔채로 정리하려고 하면 정리가 안됩니다. 상처나 괴로운 감정을 만든 것도 똑 같은 우리의 뇌이기에, 생각이 꼬리를 물고 그저 맴돌기 때문입니다.

생각 다운로드를 하는 것  만으로도  어떤 경우에는 고통스러운 생각들이 더운 여름에 아이스크림 녹듯이 녹아 없어질 수가 있습니다.  그 결과로 상처가 더 쌓이지 않는 것입니다.

둘째로, 

생각 다운로드에 적은 상처받은 사건과 생각들 중, 몇 개를 골라 마인드 셋 모델을 사용하여 셀프 코칭을 하는 것입니다. 

어느 사건 자체에는 아무 뜻이 없으나, 우리의  주관적인 생각으로 스토리를 만들어 가슴 아파하며 상처 받았다고 하는 것입니다.

상처 받았던 그 장면으로 돌아가 모든 사건을, 마인드 셋 모델인  상황, 생각, 감정, 행동, 결과, 다섯 가지 줄에 쓰며 객관적으로 생각을 바라볼 때에 상대방이 준 상처가 아니고 나의 생각이 나에게 상처를 준 것 임을 인지 하게됩니다. 그리고 그 다음 단계의 행동에 대한 명확성이 얻어지는 것입니다.

이 과정에 익숙하지 않으신 분들이 처음에 혼자서 하기에는 어려움과 혼돈이 생길 수가 있습니다.

마인드 셋 코칭으로, 생각을 객관적으로 바라보는 것을 배우시며, 생각을 정리하는 것을 연습하시고 나면  내 안에 쌓였던 상처를 없애고, 매일 생기는 상처도 더 쌓이지 않게 하는 법을  터득 하시게 됩니다.  

생각 다운로드와 마인드 셋 셀프 코칭으로 마음의 상처를 해결하는 방법을 나누었습니다.

이 과정을 통해 과거의 부정적인 생각의 감옥에서 벗어나시게 됩니다. 

더  많은 자유를 느끼시며 행복하게 사시게 됩니다.

마인드 셋 코칭으로  상처받지 않고 앞으로 자신있고 당당하게 전진하는 삶을 사시기 원하는 분은 전화 714-681-2290 이나 이멜 hello@sandyro.com 으로 연락하셔서 무료 30분 디스커버리 세션 을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디스커버리 세션을 안 해보신 분은 마인드 셋 코칭의 파워를 모르십니다. 디스커버리 세션을  통해서 마인셋  코칭의 파워를 경험해 보십시오.

Previous
Previous

39. 한번 사는 인생을 어떻게 잘 살 수 있나요?

Next
Next

35. 왜 크리스챤들 에게도 코칭이 필요할까?- 한 클라이언트의 간증